경북FTA통상진흥센터(구미상공회의소)는 대한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6일 오전 10시 경북지역 수출입기업 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한 FTA활용 및 관세환급 실무교육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경북지역 수출입기업들이 수출을 진행하면서 경쟁력을 가지고 진행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으며 관세환급의 개요, 간이정액환급 및 개별환급, 원산지결정기준, 원산지관리실무, 원산지인증수출자 순으로 진행됐다.
경북FTA센터 관계자는 “수출 경쟁력을 올리기 위해선 관세환급, 관세 실익 분석, 등이 매우 중요하다. 관세환급제도를 잘 활용하면 금전적인 부분을 절감할 수 있고, 같은 국가에 수출하여도, FTA협정마다 혜택의 차이가 있어 계속해서 추가되는 협정의 학습은 수출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 이다. 또한 원산지 실무 관리를 철저히 하면 효율적인 수출이 가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경북FTA활용지원센터에서는 지역 수출입기업들이 FTA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FTA 맞춤형 컨설팅 및 OK FTA 컨설팅, FTA 실무 교육, 설명회 등 여러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상담이 필요한 기업은 구미상공회의소 직접 방문 또는 전화(070-4138-9058)로 안내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