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교육

경북교육청, 2022년 직업계고 학생성장경로 모음집 발간

대경저널 기자 입력 2022.03.07 18:56 수정 2022.03.07 18:59

경북교육청은 직업계고 학점제 전면 도입·시행에 따라 2022년 직업계고 학교별 학생성장경로 모음집을 발간해 직업계고 및 중학교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 경북교육청 제공


직업계고 학점제는 일반고 고교학점제 도입에 앞서 2020학년도 마이스터고등학교 도입, 2022학년도 특성화고 도입으로 올해에는 전체 직업계고가 학점제를 시행하게 된다.

경북교육청은 지난해 경북 직업계고 학점제 지원단을 구성·운영해 교육과정 연수, 컨설팅, 권역별 협의체 운영 등 다양한 지원과 소통을 통해 학교별 여건과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편성을 완료했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별 교육과정을 반영한 ▲학생성장경로 모음집 ▲학생성장경로 모음집(세부) 총 두 권의 자료를 발간했다.

‘학생성장경로 모음집’은 1~3학년 동안 학교에서 기본적으로 구성되는 코스(과목)와 취득 가능한 자격증의 종류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요약집 형태로 발간되었으며, ‘학생성장경로 모음집(세부)’은 학교에 개설된 학과별 인재상, 교육목표, 인력양성유형별 학습경로, 졸업 후 진로 등의 세부내용이 포함됐다.

성공적인 학점제 운영을 위해서는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적합한 코스(과목)를 선택해 학업을 설계해야 한다.

이번에 발간된 자료는 ▲(교원) 학습 및 취업 상담 자료 ▲교육과정 정보 제공 ▲(학생, 학부모) 학과 교육과정 이해 ▲학업계획서 작성 등을 제공해 직업계고의 학습자 맞춤형 학업 설계를 지원하게 된다.


또한 중학교에도 자료를 배포해 중학교 교사와 학생들의 직업계고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진로·직업 상담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오는 5월 개통 예정인 (가칭)직업계고 학점제 플랫폼을 통해 관련 자료를 공유하고 다양한 홍보를 통해 접근성을 높여 직업계고 학점제가 안착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권영근 교육국장은 “학생성장경로 모음집은 미래 직업교육 환경 변화와 학생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에 대응하기 위해 발간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점제 안착을 위한 체계적인 정책 운영과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직업계고 뿐만 아니라 중학교에서도 이 자료를 교육활동에 적극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대구경북저널티브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