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대구경북

경북교육청, 수업혁신 이끄는 초등 수업탐구 교사공동체 109팀 지원

대경저널 기자 입력 2023.06.08 22:13 수정 2023.06.08 22:17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교사들이 자율적으로 교수·학습·평가 방법을 개선하고, 교사 수준 교육과정 운영 방안 등을 연구하고 실천하는‘초등 수업탐구 교사공동체 109팀’을 선정·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 경북교육청 제공

경북교육청은 지난해 101팀의 초등 수업탐구 교사공동체를 운영했으며, 올해는 8팀을 늘어난 109팀을 운영하며 총 3억 260만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초등 교원 1,228명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초등 수업탐구 교사공동체는 미래지향적 학교 교육과정 연구, 교사 수준 교육과정 실행력 제고 및 학생 주도형 수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초등 수업탐구 교사공동체는 교사의 철학과 아이들의 삶을 담은 교사 수준 교육과정을 필수로 실천하고 연구하며 △자율적이고 탄력적인 학년(급)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모색 △교과 핵심 개념 중심의 학습 내용 구조화 및 학습량 적정화 방안 탐구 △교육과정 및 수업 시간의 융통성 있는 재구성 및 연극, 프로젝트 등 다양한 학생 주도형 수업 전개 방안 탐색 △학생 생성 교육과정 편성·운영 등 팀별로 과제를 선정해 연구를 수행한다.

경북교육청은 연구과제와 관련된 컨설팅 및 피드백 제공을 통해 운영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우수 사례를 일반화를 통해 교사의 수업 역량 제고 및 사기를 진작해 나갈 방침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교원들의 수업 및 평가 역량 제고를 위한 수업탐구 교사공동체 활동이 교실 수업 혁신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미래지향적 학교 교육과정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대구경북저널티브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