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교육

경북교육청, 중등 수업탐구교사공동체 85팀 지원

대경저널 기자 입력 2022.04.27 21:40 수정 2022.04.27 21:43

경북교육청은 수업전문성 향상과 수업 연구 분위기 확산을 도모하고자 2022학년도‘중등 수업탐구교사공동체’85팀을 공개 모집해 총 2억 2천500만 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 경북교육청 제공


‘중등 수업탐구교사공동체’는 학습이라는 공동의 관심과 목적을 가지고 구성원들의 자율성과 자발성에 기초해 구성된 공동체이다.

경북교육청은 학교 현장에서 수업을 주도하는 교사들이 가르치고 배우는 교수적 상호작용을 통해 경험을 공유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문화 확산을 위해 매년 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도내 중·고등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교육과정 재구성, 융합 수업, 과정 중심 평가, 자유학기 활동 영역에 중등 수업탐구교사공동체 85개 팀을 최종 선정했다.

현장의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가진 중·고등학교 교사, 교감, 교장, 장학사 등 팀별 5~10여 명으로 구성해 앞으로 8개월 동안 △교육과정 △학생 참여형 수업 △과정 중심 평가 △융합수업 △원격수업 △자유학기 활동 등의 영역에서 자발적으로 공동 탐구와 연구, 연수, 자료개발을 통해 단위학교의 수업 변화를 이끄는 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강연, 견학, 실습, 학습, 토론 등 공동 연구를 통해 회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수업 공개, 발표회, 연수, 수업나누리(http:// nanuri.gyo6.net/classhare)를 통해 좋은 수업과 교수학습 방법 및 모형 등을 공유한다. 아울러 연구 결과는 12월에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고 수업 나눔 축제를 통해 배우고 나누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2021년도에 참여했던 인평중학교의 한 교사는 “지금 시기에는 외적인 힘보다는 교사의 내적 의지와 공동체 내의 협업이 무척이나 필요하고 학교 분위기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며 “이런 측면에서 수업탐구교사공동체는 학교와 교사들의 발전을 지원하는 좋은 프로그램이라 계속 지속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배성호 중등교육과장은 “수업탐구교사공동체 활동을 통해 교실 수업의 변화와 성장을 함께 고민하고 나눔으로써 교사의 전문성 개발 및 학교문화 혁신의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경북교육청은 수업 혁신을 위한 교사공동체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대구경북저널티브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